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2019년 트렌드

능통한 MarTech 지식을 바탕으로 브랜드 경험 관리를 지휘하는 슈퍼 CMO와 함께, B2B 마케팅의 주요 타깃으로 부상한 밀레니얼(millennial generation)이 올해 마케팅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대상으로 꼽혔습니다.

기술 관점에서는 이미지·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가 주요 트렌드로 꼽힌 반면, 5G는 2019년이 “The year of 5G”라고 할 만큼의 혁신을 실생활에 제공하진 않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Ogilvy Consulting은 지난 1월 Trends for 2019 보고서에서 5대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습니다.

  1. Omni-Channel Resurrects The High Street
  2. The Rise Of The Super CMO
  3. In B2B, A New Culture Of Business Is Emerging
  4. Voice, Not Just A Trend
  5. The 5G Dream Deferred

먼저 오프라인 소매업의 진화가 눈길을 끕니다.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은 현실 세계에 디지털 쇼핑 경험을 함께 녹인 “New Retail”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하여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스토어가 하나의 예입니다.

CMO는 이제 전사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리더가 될 것입니다.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관리하고, 직접적인 매출 동력을 만드는 역할입니다. CMO라는 직책 대신에 “Chief Experience Officer”’Chief Customer Officer’라는 직책을 사용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1980년대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가 B2B에서 주요 의사 결정권자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의등장으로 가격과 기능 중심의 B2B 구매자는 신속하게 멸종하고 있습니다. 대신에 B2B 제품 및 서비스가 거래되는 관계에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문화가 고려될 것입니다. 이는 Value to my business 에만 초점이 있던 value-driven에서, Value to the world, Value to me, Value to my business 등 Values-driven으로의 변화입니다.

2019년에는 AI와 IoT의 발전으로 인해,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과 음성 보조 기능을 사용하는 장치들(전화, 스피커, 자동차, 심지어는 화장실까지)을 일상 생활에서 흔하게 사용할 것입니다.

한편, 우리는 5G를 현재의 4G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또 다른 G”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5G는 네트워크 성능면에서 4G에서 단계적인 변화입니다. 실험실에서, 거리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4G가 처음에 약속했지만 아직 전달하지 못한 모든 것들이 5G와 함께 올 것입니다. 그러나 IoT, AI, Cloud, AR/VR과 같은 신흥 기술 및 플랫폼 제품군이 서로 연계되기 위한 5G 네트워크 인프라가 구축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기관에서 발표한 2019년 트렌드와 비교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겁니다.

IBM Watson Marketing에서는 2019 Marketing Trends 에서 9가지 주목해야 할 요소를 꼽았습니다.

  1. Marketer 4.0 : Emergence of the tech-savvy martecheter
  2. Director of marketing data becomes the hottest new role
  3. AI and machine learning make hyper-personalization a reality
  4. Digital marketing agencies transform into consulgencies
  5. GDPR helps build more customer trust
  6. Agile marketing adoption accelerates
  7. MarTech + AdTech finally together = the Holy Grail of Marketing
  8. Customer centricity will drive constant transformation
  9. In the emotion economy, purpose creates loyalty


Martecheter
Director of marketing data, Consulgencies 같은 키워드들은 Ogilvy Consulting이 지목한 슈퍼 CMO와 연결됩니다. 이처럼 주요 기관의 트렌드 리포트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전망을 통해, 마케터는 2019년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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