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 AI

소비자 신뢰를 위한 Gen AI 투명성 전략과 사례

오픈 AI에서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소라(Sora)가 연일 화제입니다. 소라(Sora)는 짧은 설명(프롬프트)만으로 최대 1분의 고화질 동영상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 광고에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뛰어난 성능과 창의적 응용 가능성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라(Sora)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Gen AI)의 콘텐츠는 점점 더 인간이 만든 것과 구별하기 어려워져 소비자들에게 불안감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은 정보의 출처와 신뢰성을 판단하고 공정한 소비 결정을 내리기 위해, 기업들에게 생성형 인공지능(AI) 사용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메타와 틱톡 등의 대형 플랫폼은 생성형 콘텐츠를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도입하였고, Yahoo의 CFO인 Elizabeth Herbst-Brady는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인공지능의 투명성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Ogilvy는 투명성 강화와 소비자 신뢰를 위한 약속의 일환으로, AI Accountability Act라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생성형 인공지능(Gen AI) 기반 인플루언서와 캠페인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이 규제는 모든 AI 인플루언서와 캠페인에 명확히 식별할 수 있는 워터마크를 도입하여, 마케팅 플랫폼 전반에 걸친 투명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 모든 AI 기반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대한 전체 공개, #poweredbyAI 해시태그 선언으로 투명성 보장
  • AI 생성 콘텐츠에 새로운 워터마크 구현을 통해 명확한 시각적 식별을 제공하고, AI 사용 시 공개에 대한 책임 유지

이미지 출처: Ogilvy

이미지 출처: Ogilvy

Ogilvy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Gen AI)에 대한 콘텐츠 협업을 공개할 수 있도록 Cannes, The Financial Times 등 유명 광고제와 언론들을 통해 정책 변화를 주도하고 브랜드와 에이전시 양쪽 모두에게 확장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규제에 참여한 Influencer Marketing Trade Body의 총괄이사 Scott Guthrie는 “진정성과 투명성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이다. 이 원칙을 무시하면 소비자의 신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Ogilvy는 발빠르게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여 AI 콘텐츠에 대한 고객 신뢰를 획득하고, 고객의 브랜드 참여도 증대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Gen AI)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얻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인식과 광고 영향도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단순히 기술의 발전을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와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최근 Yahoo에서 발표한 The Future of AI and Advertising Study에 따르면, 생성형 인공지능(Gen AI)의 사용이 명확하게 공개된 광고가 그렇지 않은 광고보다 소비자 신뢰도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Future of AI and Advertising Study

이미지 출처: The Future of AI and Advertising Study

A/B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AI 공개가 포함된 광고는 광고 매력도가 47%, 신뢰도가 73%, 그리고 브랜드 신뢰도가 96% 증가했습니다. 반면, AI 공개가 없는 광고의 경우 각각 43%, 15%, 27%에 그쳤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사용 여부를 솔직하게 밝힌 브랜드의 태도를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광고 매력도와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광고의 효과를 넘어, 브랜드 전체의 신뢰도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isclosure

상세 실험 결과, AI 사용 공개는 모든 산업군에서 광고의 매력도, 신뢰도 및 브랜드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헬스케어 산업에서는 매력도가 103%, 신뢰도가 100%, 브랜드 신뢰도가 132% 증가했으며, 금융 산업에서도 매력도가 90%, 신뢰도가 60%, 브랜드 신뢰도가 148% 증가하는 등 소비자의 신뢰가 중요한 분야일수록, 소비자들은 상호작용 과정에서 브랜드에게 더 높은 신뢰성과 투명성을 요구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생성형 인공지능(Gen AI) 사용에 대한 투명한 공개가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임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업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 기술의 사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비자와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는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인식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입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