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2024년 트렌드

지난 1년간 디지털 환경은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의 등장으로 다시 한번 급격하게 변화하였고, 앞으로도 더욱 진보하고 복잡해질 것이라는 전망에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여전히 회복되지 않은 경제 불황과 다가올 쿠키리스 환경 등 혼란스러운 시장 트렌드 속에서도 마케터는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비즈니스의 성장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자세로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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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P의 글로벌 리더들은 2024년 주목할 만한 마케팅 트렌드를 선정하여 WPP on 2024에서 10 marketing trends to watch out for로 발표했습니다. Verticurl은 이 중에서도 브랜드가 새로운 흐름을 선도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꼭 관심을 가져야 할 6가지 키워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1: The Scaling of AI

Verticurl 설립자이자 CEO인 Ab Gaur는 AI(artificial intelligence)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브랜드가 2024년 안정적으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준 ChatGPT로 인해 AI가 새롭게 등장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수십 년 동안 실험 단계에 있었습니다. 머신 러닝챗봇은 1950년대 이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며, 이제 생성형 AI로 인해 이 기술이 본격적인 확산 단계에 접어든 겁니다.

McKinsey & Company
출처: McKinsey & Company

2024년에는 AI가 연구실을 벗어나 전 세계 기업의 운영에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맥킨지&컴퍼니(McKinsey & Company)에 따르면 응답자의 1/3이 이미 AI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25% 이상은 이사회 안건으로 논의 중에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AI 기술은 실제로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기에 민첩하게 AI 솔루션을 구현하는 브랜드만이 2024년을 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를 활용하여 기업이 운영 구조를 재구성하고 브랜드 경험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3가지 활용 사례(use case)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ustomer Effectiveness:

브랜드는 AI를 통해 새로운 고객 전환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고안할 수 있습니다. 고도로 맞춤화된 실시간 콘텐츠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타겟팅 전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2) Brand Image:

생성형 AI의 실시간 콘텐츠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부정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의 콘텐츠가 브랜드의 목표와 일관성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의미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Operational Efficiencies:

2024년에는 전사적인 수준에서 인간과 AI의 연결을 최적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혁신이 예상됩니다. 특히 인간과 AI의 결합을 꾸준히 시도하면서, 고객과의 상호작용 과정 중 언제 기계 또는 인간이 개입해야 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DAVID Madrid의 Saulo Rocha는 AI의 시대가 획일화된 창작물의 홍수(a sea of sameness)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AI가 더욱 주류적인 도구가 되면서, 많은 브랜드가 그들의 아이디어를 순식간에 결과물로 구현해 내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제작 기술이 없던 일반인도 일러스트레이션부터 애니메이션, 음악, 영상 등 거의 모든 고품질의 창작물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브랜드가 AI를 사용한다면, 반복적인 창작물에 피로도가 쌓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자신만의 독특하고 유일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직 창의적인 비전만이 고객과의 연결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H+K의 Allison Spray는 생성형 AI의 확산에 따른 마케터의 활용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생성형 AI로 정보를 얻기는 쉬워졌으나, 이를 잘못 사용할 경우 브랜드에 큰 위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술의 부정적인 사용을 피하기 위해 방대한 정보를 다루는 적절한 도구와 자문 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자료 분별 능력을 키우고 유해한 정보를 필터링하는 윤리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올해 초, Ogilvy는 업계 최초로 AI 책임법(AI Accountability Act)을 발표하여 각 기관과 플랫폼에 AI 생성 인플루언서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의무화하도록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AI의 확장은 브랜드에 기회와 함께 새로운 고민도 제공합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AI는 고객에게 초개인화된 경험(a hyper-personal path)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최신 기술로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AI 기술을 인간의 대체가 아닌 보조 도구로 인식하고 적절히 활용한다면 보다 생산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Zero-party Data will shape a Privacy-first Marketing Future

VML의 Audrey Kuah는 고객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제로-파티 데이터(Zero-party)를 잘 활용하는 것이 고객 중심 기업의 미래라고 이야기합니다.

제로-파티 데이터는 고객이 의도적, 주도적으로 공유한 정보를 의미하며, 제품 선호도와 구매 의도, 그리고 브랜드가 고객을 인식하는 기술적인 방식에 대한 동의 여부와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고객은 자발적으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더 개선되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기대하게 됩니다.

제로-파티 데이터는 소비자 리서치 또는 제품 문의하기(lead generation form), 앱 경험에 대한 피드백 등 고객이 온/오프라인에서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때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의 물리적 경험에 이르기까지 고객 여정 전체를 심층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의 점점 더 강조되는 쿠키리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제로-파티 데이터가 모든 브랜드에 핵심 데이터 수집 소스가 될 것입니다. 이는 제로-파티 데이터가 고객과의 신뢰를 높이고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며, 동시에 진화된 디지털 마케팅을 가능케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3: Sound will no longer be an Afterthought

amp의 Michele Arnese는 브랜딩 관점에서 오디오 콘텐츠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합니다.

다수의 디자이너는 브랜드의 외형을 디자인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 즉 청각적 창작물이 이제 후순위가 아닌 브랜드 그 자체가 될 것입니다. 고객은 브랜드가 말하는 소리와 그들이 받은 소리의 느낌을 결코 잊지 않기 때문입니다.

Spotify 홈페이지
출처: Spotify 홈페이지

Spotify Culture Next Report 2023에 따르면, Z세대는 전년 대비 76% 증가한 5,000억 곡과 30억 팟캐스트 에피소드를 듣고 있습니다. 장르와 국가를 불문하고 오디오 콘텐츠가 큰 성장을 이룩한 것입니다. 이는 디지털 네이티브이자 오디오 콘텐츠를 일상적으로 소비해 온 Z세대의 본격적인 시장 진입이 주요 요인으로 보입니다.

또한 Ogilvy On 2024에 따르면, 소리는 다른 콘텐츠 요소(슬로건, 로고, 색상 포함)보다 8배 이상 브랜드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특히 TikTok 광고에서 소리가 있는 경우 매출 및 브랜드 호감도가 상당히 증가하며, Meta에 따르면 소리가 있는 콘텐츠의 80%가 더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사운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과정에서 창작자와 AI의 조화로운 공존이 핵심 과제일 것입니다. AI는 고객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오디오 콘텐츠 수요의 증가에 따라 대량으로 창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4: The Digitisation of the Sports Fan Experience will gather Pace

Wavemaker의 Bukky Moemeke는 브랜드가 온라인에서 더 많은 스포츠 팬에게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합니다.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
출처: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

스포츠 후원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600억 달러를 초과하였고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파리 하계 올림픽과 패럴림픽, UEFA 유러피언 챔피언십 등 메가 스포츠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어 더욱 스포츠 시장에 주목해야 합니다.

최근 스포츠 팬덤은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팬 경험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그들은 TV 생방송 시청 시간을 점차 줄이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스포츠 콘텐츠를 공유하고 소비하고 있습니다. Ogilvy와 Verticurl은 F1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채널로 빠르게 전환하여 팬과 직접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eCRM을 활용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F1은 디지털 기반의 팬 우선 전략으로 2년 만에 투자 수익이 4배로 늘어난 것으로 추산됩니다.

브랜드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신기술 및 디지털 포맷의 창의적인 사용으로 젊은 팬들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예시로 활발한 소통을 위한 팬 커뮤니티를 형성하거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게임화(gamification)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또한 브랜드와 스포츠 그룹 간의 긴밀한 협업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5: The Rise of Unconventional Collaborations

WPP의 Katie Rigg-Smith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혁신적인 협업을 강조합니다.

19 Crimes 홈페이지
출처: 19 Crimes 홈페이지

Snoop Dogg와 19 Crimes의 협업을 본보기로 2024년에는 매우 창의적인 협업이 주목받을 것입니다. 이 호주 와인 브랜드는 유명 래퍼와 함께 MZ세대를 위한 혁신적이고 ‘힙’한 브랜드 스토리를 제품에 담았습니다. 브랜드 간 협업을 새로운 트렌드라고 말할 순 없지만, 진정한 용기가 필요한 새로운 형태의 협업을 꾸준히 시도해야 합니다.

지금 전 세계인들은 신선한 아이디어,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재미 등 영감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는 완전히 혁신적인 협력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불과 신발, 하드웨어와 건강처럼 새로운 분야의 협업이 이를 가능하게 만듭니다.

협업 전략의 초기에는 추상적인 사고일수록 더욱 흥미로운 창작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용기를 내어 협업을 시도한다면, 수익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도전 정신을 기꺼이 인정해 주는 고객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기존의 협업 모델을 뛰어넘는 방안을 계속해서 모색해야 합니다.

#6: Influencer Marketing will meet SEO on TikTok

Village Marketing CEO인 Vickie Segar이커머스(e-commerce)에서 가장 트렌디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망에 대해 말합니다.

이커머스 업계는 팬데믹 시기 호황을 맞이하였으나 현재는 그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수익성 증명이 가능한 생존 전략으로 대두된 것이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크리에이터 경제(Creator Economy)의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앞으로 5년 동안 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gilvy UK
출처: Ogilvy UK

Ogilvy의 Global Head of Influence, Rahul Titus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TikTok Shop이 놀라운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Ogilvy는 TikTok Shop에서 뷰티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여 Dove 캠페인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조회수 1,290만 회와 15%의 브랜드 인지도 증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024년에도 이커머스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을 지속해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인플루언서와 TikTok 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미국 Z세대의 40%는 Google보다 TikTok에서 검색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한국 시장에서의 소셜 플랫폼 영향력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소셜 SEO를 목적으로 하는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소셜 팔로워를 얻을 수 있다면, 브랜드는 2024년에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과 플랫폼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마케터가 비즈니스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 트렌드를 고려하여 관습을 재고하고 혁신을 도모하는 전략을 고안한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시대를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한 해의 마케팅 흐름을 면밀히 평가하여 2024년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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